::쇼핑몰제작, 홈페이지제작, 쇼핑몰창업, 소자본창업, 쇼핑몰디자인, NO.1 쇼핑몰솔루션 겟몰 GETMALL::
마케팅마케팅칼럼
     
2012년 HOT KEYWORD "큐레이션 서비스" 2012/07/21

1. 큐레이션서비스

1) 큐레이션 정의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과 편안함을 가져다 준 동시에 방대한 컨테츠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 속에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큐레이션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이란 큐레이터에서 유래한 용어로서 “미술관에서 작품을 선별하고 기획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큐레이션 서비스란 21C의 수많은 정보 속에서 개개인의 유저가 직접 컨텐츠를 만들거나 목적에 맞게 컨텐츠를 선별하고 가공하여 신뢰할 수 있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 큐레이션과 비전문성

큐레이션은 해당 컨텐츠 및 분야에 관심이 있고 안목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큐레이터가 될 수 있지만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지 않은 “비전문가들의 큐레이션된 컨텐츠를 믿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전문가들에 의해서 평가된 정보들을 더욱 신뢰하는 경향이 생겨났습니다. 실례로 영화흥행의 요소는 SNS를 통해 전파된 비전문가인 대중들의 평가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전문가들의 컨텐츠 평가는 전문가들의 평가보다 쉽고 많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관심사의 공유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큐레이션된 컨텐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큐레이션과 기존 SNS서비스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기존 SNS들도 큐레이션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큐레이션 요소는 추천 기능입니다.“좋아요”, “리트윗” 같은 추천 기능으로 컨텐츠나 정보의 중요성과 신뢰성을 평가하여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큐레이션된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들과 기존 SNS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SNS는 친구 또는 지인들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장 주된 목적이지만 큐레이션 서비스는 공통의 취미나 관심사에 대한 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SNS는 실시간으로 “지금”과 관련된 정보를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에 유리하지만, 누적된 정보에 대해서는 휘발성이 강하므로 개인이 찾고자 하는 정보 탐색에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큐레이션 서비스는 이러한 SNS서비스의 약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테마, 관심사 및 주제 중심으로 쉽게 분류를 하였으며, 관련성이 높은 정보제공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3. 핀터레스트(Pinterest)

대표적인 큐레이션 서비스인 핀터레스트는 보드판에 메모를 한 후, 핀을 꽂듯이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에 대해 이미지, 동영상 및 코멘트를 게시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새로운 개념의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쉬운 인터페이스와 비쥬얼적인 요소가 강하며, 카테고리 별 분류 및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2012년 가장 Hot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로 미국 내에 3월 방문자를 기준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다음으로 많은 방문자 순위 3위를 기록하며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핀터레스트는 여성의 사용이 68.2% 이며, 이 중 25~44세까지의 실 구매력을 가진 연령층이 전체 사용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 마케팅의 채널로서의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4. 큐레이션의 영향력

미국의 소셜 커머스 어플리케이션 업체인 Socialable lab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핀터레스트 상에서 공유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21%에 이르는 이용자들이 핀터레스트에서 본 아이템을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하였고, 핀터레스트를 통해 추천된 제품에 대해서 이용자들은 신뢰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렇듯,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지인이나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개인들의 추천으로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고 이러한 구매 변수로 기업의 영향력이 감소하였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자발적인 추천을 이끌어내는 마케팅이 더욱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작성자 -->관리자 <!-- 이메일 -->[webmaster@myclex.co.kr]

(0)
 
단계별 마케팅전략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 쇼핑하우
네이트쇼핑
어바웃
키워드광고
바이럴마케팅
디스플레이광고
모바일광고
마케팅성공사례
마케팅칼럼
마케팅상담 및 컨설팅 신청
마케팅공지사항
겟몰소개 고객센터 개인정보보호방침 이용약관 제휴문의 리셀러신청 개인결제상품 솔루션몰 세금계산서신청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겟몰rss 관리자에게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