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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칼럼
     
2012년 온라인 이슈 예상 2012/02/22

1. 런던 올림픽

 

2010년 벤쿠버 동계 올림픽과 남아공 올림픽 기간 동안 네이버/다음 뉴스 섹션 트래픽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즉, 유저들은 빅 스포츠 행사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 미디어의 스포츠 섹션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0년 빅 스포츠 행사가 있던 당시 경기를 관람하기 위한 유저들의 방송사 미디어 활용으로 체류 시간이 증가 하였습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과 유로 2012 등 다양한 스포츠 행사가 있으므로 포털 스포츠 섹션 트래픽과 방송사 미디어 이용이 활발해질 것이며, 기업들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총선 및 대선

 

1) 선거 광고비 성장 추이
2002~2006년까지 정치 광고 집행 비중은 미비하였으나, 2007년 17대 대통령선거 당시 정치 광고 집행금액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2008~2011년 동안 국회의원 및 교육감선거,서울시장 선거 등 정치광고 집행금액은 총 5,631,680,000원으로 2007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정치광고 집행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총선 및 대선이 있는 올해에는 정치광고 금액은 약 100억원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SNS 정치적 영향력 확대
2011년 4.27일 재보궐 선거 이후, ‘인증샷 올리기’등 SNS를 이용한 유권자들의 활동이 이슈화되면서 SNS가 정치 미디어로 대두되었으며 10.26 재보권 선거 이후 하나의 선거문화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4.27 재보궐 선거 시 10만개에 불과했던 주요후보 트윗이 10.26 재보궐 선거 시 약 10배 증가한 98만개 이상의 트윗을 기록하면서 정치적으로 SNS 영향력이 빠르게 확산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3) SNS 정치적 영향력 확대
2011년 선거 이후 젊은 층의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SNS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각 당들은 당원들에게 SNS 교육을 실시하며, 정치 관계자들은 정당 색깔, 얼굴 알리기 및 공략 알리기 등 SNS를 활용한 정치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총선 및 대선 이슈로 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 유권자들을 잡기 위한 SNS이용 및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지고 정치 관계자들은 SNS를 통해 꾸준히 유권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

 

 

 

 

 

 

3. 모바일 플랫폼의 진화

1) 4G LTE 상용화
전세계 LTE시장 규모는 2010년 대비 약 13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되며 모바일 기기의 속도 향상 및 환경변화로 4G 사용인구는 2015년 약 6억 명까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모바일 리치 미디어
단순 배너, 팝업 형태의 모습을 뛰어넘어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한 양방향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시대 돌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동영상 재생, 멀티버튼 또는 화면 액션 유도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상품
   이 가능
 - HTML5 기반의 광고 제작 솔루션으로 일반 배너에서 3D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를 안정적으로 진행 가능

 

 

 

 

 

 

3) 스마트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모바일의 휴대성과 즉시성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의 증가와 위치기반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 QR코드 등 스마트폰 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영역의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BMW MINI Grt away Soeul 2011 오프라인/모바일 연계 캠페인 (2011.9.24~30)
MINI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후 실시간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상의 MINI COUNTRYMAN을 찾는 게임으로 90여개 국가의 유저들이 site를 방문하였고 실제 게임 진행 후 스웨덴에서는 분기 세일즈 성장율 108%까지 올랐던 캠페인 입니다.

 

 

 

 

 

 

4)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가상스토어
여러 온/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다양한 제품으로 인해 넓은 공간이 필요했던 제약을 통신 보완하여 신개념 유통 채널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G마켓 모바일 쇼핑 매출이 월 평균 50%씩 급 성장 하면서 유통업체 들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고 있습니다.

 

 

 

 

 

 

 

 

 

 

[출처: 메조미디어]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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