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제작, 홈페이지제작, 쇼핑몰창업, 소자본창업, 쇼핑몰디자인, NO.1 쇼핑몰솔루션 겟몰 GETMALL::
마케팅마케팅칼럼
     
2011년 온라인 쇼핑시장 동향 2012/02/22

2011년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시장 동향

 

1.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
2001년 3조 3천억원이었던 온라인 쇼핑 매출액이 2010년 25조 2천억원으로

7배 이상의 성장을 하며 사상처음으로 24조 3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백화점을 추월하였고 전체 오프라인 시장의 매출인 275조 8천억 원의 9%를 온라인 쇼핑이 차지하였습니다.

 

 

따라서, 2011년 온라인 쇼핑몰은 상반기에만 14조원의 매출을 올리며

무난히 3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온라인 쇼핑 구매현황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월 평균 2회 상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2회 이상 이용자도 40.6%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패션/스포츠용품이 가장 많았으며, 음악, 예약/예매 등 여러 분야에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온라인 쇼핑 이용자 현황
인터넷 이용자의 64%이상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다고 답하였으며 남성에 비해 여성 이용자가 14.8%로 더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 연령대 비중은 20대가 가장 높았으며, 3040대 세대의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 추세이고 연령대가 높아 질수록 월 평균 사용 금액도

13만 5000원대 이상으로 조금씩 높아 졌습니다.

 

 

4. 모바일 쇼핑 시장 현황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시장이 새로운 구매행태로 자리잡았으며,

시장 규모는 2011년 한 해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모바일의 장점인 편리성과 연령별 소비 성향, 관심사 등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을 진행하며,11번가의 모바일 쇼핑은 업계 최초로 지난 9월 월거래액이 100억원을 돌파하였습니다.

 

 

 

5. 모바일 쇼핑 이용자 현황
스마트폰 가입자 2,000만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사용자 7명중 1명이

모바일 쇼핑을 경험하였으며, 오픈 마켓앱이나 소셜 커머스앱 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까지 마친 응답자는 31.6%였고 스마트폰으로 상품 검색 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43.9% 였습니다.
또한, 43.9%의 모바일 쇼핑 경험이 없는 응답자도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며, 향후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령별 모바일 쇼핑 이용자는 온라인 상품 구매에 익숙한 20~30대의 이용

경험이 가장 많았으며, 영화/연극등 공연이 39.4%를 차지하였고, 의류(35.4%), 도서(25.5%)순으로 문화 컨텐츠와 패션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출처:MezzoMedia]

 

 

 

[출처] 인터넷마케팅컨설팅그룹 클렉스
(0)
 
단계별 마케팅전략
네이버 지식쇼핑
다음 쇼핑하우
네이트쇼핑
어바웃
키워드광고
바이럴마케팅
디스플레이광고
모바일광고
마케팅성공사례
마케팅칼럼
마케팅상담 및 컨설팅 신청
마케팅공지사항
겟몰소개 고객센터 개인정보보호방침 이용약관 제휴문의 리셀러신청 개인결제상품 솔루션몰 세금계산서신청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겟몰rss 관리자에게메일보내기